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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를 바꾸는 상상력-홍세화,한홍구,한비야,이윤기,오귀환,박노자
이 책을 정독 하고 나서 가진 생각은 인간은 본래 상상력을 가지면서 살아가야 한다는 것이다. 우선 상상력의 사전적인 의미는 경험하지 않은 현상이나 사물에 대해 머릿속으로 그려 보는 능력, 상상을 하는 능력 이다. 이 책에서의 상상력의 뜻은 ‘나’ 라는 존재가 익숙한 사실과 현상 속에서 행동하는 것보다 다른 시각을 통해서 세상을 바라고, 이것에 대해서 생각을 하는 것을 말한다.
이 책에서는 익숙한 관점에서 보았던 현실을 키워드를 통해서 세상의 다른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키워드는 고통, 자아실현, 과거 이다. 이제부터 각각의 키워드를 통한 상상력을 보이겠다.
한비야는 고통에 대한 상상력을 말했다. 한비야가 우리 모두에게 세계지도를 가슴 속에 품어야 한다고 말한다. 즉 한비야는 한국을 베이스 캠프로 삼아서 세상 밖으로 나오라고 말하며, 자기의 꿈을 가지면서 살라고 말한다. 한비야가 말한 문장에는 기아로 인해서 지구 반대편에 위치한 다른 나라의 고통에 외면하지 말라는 의미가 담겨져 있다. 국제 연합 산하 국제 연합 식량 농업 기구에 따르면 전 세계적으로 8억명이 기아에 시달리고 있으며, 매일 25,000명 이상의 사람이 기아로 사망하고 있다. 1초에 다섯 명 꼴의 어린이가 기아로 굶어 죽는다고 보도 되었다. 작년 한해 생산된 농산물의 양이 전 세계가 먹고 남을 정도의 양을 생산 했는데도 지구의 반대편에서는 지금 이 순간에서 굶어 죽어 가고 있는 현실이다. 한비야가 우리에게 남에 대한 고통의 상상력을 가져야 한다고 말한다.
다음에는 생각의 좌표 저자인 홍세화씨가 자아실현에 대한 상상력을 말했다. 우리가 속한 자보주의 사회에서는 오직 실리만을 추구하는 경향이 있다. 그 속에서 속한 인간은 자아 실현을 실현시키기 위해서 고민하고 행동하기 보다 물신(돈)을 추구한다. 마치 물신이 인간에게 완전한 행복감을 주듯이 우리는 생각하고 이것을 획득하기 위해서 노력을 한다. 홍세화씨는 이런 사회에서 자아실현에 대한 상상력을 가지라고 말한다. 즉 자아실현을 추구하라고 말이다. 자아실현의 방법은 물신(돈)에 저항 할 수 있는 가치관과 끊임없는 자기성숙에 대한 모색을 해야 한다고 말한다. 즉 저자는 물질에 소유에 대한 관심보다는 존재에 대한 물음으로 하라고 우리에게 말한다.
한홍구는 과거를 푸는 상상력에 대해서 말했다. 저자의 주제는 금기를 깨고 꿈을 꾸어라 이다. 근 현대사를 통해서 이야기를 하고 있다.예를 들면 저자는 박정희 시대를 단속의 추억및 금기의 시대라고 정의 한다. 그 당시의 생활 모습을 보면, 두발 단속, 미니스커트 단속 등 세부적으로 금기가 통제가 이루어 졌고, 극장에선 영화 상영 하기 전에 대한 늬우스를 보여주었다. 그때는 tv보급률 저하로 자기(정부)가 보여 주고 싶은 부분을 보여주는 것이다. 여기서 세부적인 규제인 머리를 구제한다는 것은 앞으로 나의 권력 나의 모든 명령에 복종하라는 의미하고 저자는 말한다. 그리고 군대와 학교 또한 통제집단이다. 학교는 범생이 만들기 교육이다. 사람의 고유 장,단점을 무시하고 획일화 시켜서 똑같은 사람들을 만들어 놓는 게 한국 교육의 목표이다. 이런 사회에서 그때 당시 386세대는 꿈(민주화)을 가지고 행동해 주어서 지금 민주주의사회에 살고 있다는 것이다. 우리는 역사를 통해서 보면 그때 당시의 금기를 깨고 꿈을 꾸었으니, 당신도 꿈이 이루어지기를 바란다고 말한다.
위 세분의 이야기의 공통점을 말한다면,우리는 스스로 인간 다운 삶을 추구하라고 말할 수 있다. 타인의 고통에 외면하지 말고, 돈으로 인하여 당신의 자아실현을 포기하지 말려, 현시대의 금기를 깨고 꿈을 꾸어라 를 말하고 있다. 인간다운 삶을 사는 것을 당연하고 삶을 추구하는 것은 학교에서 당연하다고 배웠으나 현실에서는 오히려 인간 다운 삶을 살아 가는 것이 낮설게 보여진다.즉 인간다운 삶을 살아가기가 그 만큼 어렵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인간다운 삶을 추구하는 꿈을 놓치지는 말아야 한다. 그것(꿈) 만이라도 적어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시간이 지나서 정말로 인간다운 삶을 사는 현실이 도래 할 수가 있기 때문이다.
세계를 누비는 한비야, 신화의 권위자 이윤기, 똘레랑스의 전도사 홍세화, 동아시아를 새롭게 보는 박노자, 역사해석의 힘 한홍구, 문명사의 오귀환... 이름만 들어도 쟁쟁한 여섯 명의 인물들이 모여 21세기를 위한 상상력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었다.
주간지 이 주최했던 인터뷰 특강에서 상상력 이라는 주제로 이들과 함께 나누었던 강연 내용을 정리한 것으로, 21세기 한국 사회를 진단하고 성찰하는 여섯 명의 개성있는 지식인들이 뿜어내는 자신만의 독특한 상상력과 비전, 날카로운 시선이 돋보인다.
인터뷰 특강의 강의 내용과 청중과의 질문/답변 내용들을 현장감을 살려 충실히 수록하고, 강연 중에는 쉽게 접할 수 없었던 사진자료 등을 첨부하여 읽는 이에게 보다 다양한 설명을 들려준다.
한비야 : 고통을 나누는 상상력 - 긴급구호의 빛과 그림자
떳떳한 한국인, 당당한 세계인으로 사는 법
꿈만꾸는 사람 VS 꿈을 이루는 사람
너희들 전쟁 끝날 때까지 죽으면 죽을 줄 알어
가난한 이들과 함께하는 진정한 행복
세계라는 이웃과 친구가 되는 법
작은 실천으로 바꾸는 세상
한 걸음 한 걸음 꿈을 향해 간다는 것
이윤기 : 신화의 상상력 - 눈을 떠라, 숨어있는 1인치를 찾아라
무심코 만난 직관의 세계
인간의 원형이 그려내는 언어
왜 그리스 로마 신화인가
신화의 상상력을 즐겨라
홍세화 : 자아실현의 상상력 - 교육과 인간 그리고 대한민국
물신과 소유 - 한국사회의 말걸기
배반의 공화국 - 공공성의 부재와 신자유주의
자아실현을 위한 두 가지 조건
소유에 대한 관심에서 존재에 대한 물음으로
박노자 : 새로운 동아시아를 만드는 상상력 - 민중의 동아시아를 위하여
민족주의, 21세기에 등장한 새로운 마약
동아시아 민족주의 열풍의 이면
헤게모니와 민족주의 작동방식
니트와 농민공 - 일본과 중국이 애국을 부르짖는 이유
민족을 초월한 연대는 어덯게 가능한가
민족주의, 누구에게 이득이 되는가
중산층이라는 허상
식민지 시대의 민족주의
타협과 연대의 차이
민족과 국가에서 인간의 얼굴로
한홍구 : 과거를 푸는 상상력 - 금기를 깨고 꿈을 꾸어라
역사적 진실과 상상력
단속의 추억, 금기의 시대
간첩은 어디에서 오는가
또 하나의 통제집단, 군대와 학교
역사를 진보시키는 꿈, 불온한 상상력
상징적 금기의 대표주자 간첩
과거의 금기, 미래의 금기
더 나은 미래를 위한 연대
오귀환 : 문명에서 배우는 상상력- 과거에서 가져온 발명특허 톱 10
역사에서 배우는 상상력
콜롬버스는 어떻게 아메리카를 발견했나 - 지도와 문명
셰익스피어를 인도와 바꿀 수 없는 까닭 - 언어와 문명
세계 언어의 10%만 살아남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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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만년의 도시, 바빌론의 비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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